DAZUM

다줌 정책안내

개인정보보호정책

개인정보 처리방침

주식회사 엑사메이커스(이하 '회사')는 고객님의 개인정보를 중요시하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련 법류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및 개인신용정보를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따라 개인(신용)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회사가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에는 홈페이지 또는 다줌(DAZUM) 서비스에 게시하거나 개별적으로 공지할 것입니다.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이용자가 언제나 쉽게 열람 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을 통해 공개하고 있으며, 개인정보 관련법령, 지침, 고시 또는 다줌(DAZUJM) 서비스 정책의 변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제1조 (처리 목적과 항목)

회사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이용하는 서비스의 경우 회사는 이용자에게 필수적인 정보의 입력을 요청할 수 있으며, 회사가 이미 보유한 정보가 있다면 입력을 생략하거나 이용자를 위한 입력 편의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는 대부분의 서비스에 대하여 ‘취소’ 또는 ‘철회’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이미 동의한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에 대하여 언제든지 취소하고 삭제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처리하고 있는 개인정보는 다음의 처리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활용되지 않으며, 처리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합니다.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처리 목적

처리 항목

1) 공통

- 본인확인, 연령확인

- 민원처리, 분쟁해결, 법령상 의무이행을 위한 의사소통 경로 확보

- 서비스 관련 공지사항 전달,고객만족도 조사

- 이벤트/경품 당첨결과 통보, 상품배송, 사은행사 안내

- 서비스 이용현황 통계분석 및 활용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맞춤형 UI 제공 등 서비스품질 개선, 신규서비스 개발을 위한 연구분석, 맞춤서비스 제공, 맞춤형 리포트와 (선택하신 분에 한하여) 맞춤형 광고 제공

- 서비스 제공 대상자 선정

- 신규서비스 이용 시 또는 본인인증 시, 보유정보를 이용한 입력편의성 제공

- 부정이용방지(금융사기 방지, 이상거래 탐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목적), 사고조사, 보안정책 수립

- 위치기반서비스의 제공[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 참조]

일반회원 :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거주지역, PIN, CI(연계정보), DI(중복가입확인정보)

 

SNS 연동회원 :

 

보상프로회원 : 이름, 휴대전화번호, 기업정보(담당자명, 기업명, 기업대표전화, 담당자휴대전화번호, 사업장소재지, 손해사정사 자격번호, 사업자번호, 금융감독원 등록번호), PIN, CI(연계정보), DI(중복가입확인정보)

 

[다줌 서비스 이용 중 생성된 다양한 개인정보와 자동생성정보, 행태정보 등이 이용될 수 있습니다. 위치정보는 별도의 동의 절차에 따라 처리됩니다.

2) 일반

- 본인확인(인증)

(본인인증 시 본인확인기관 등에 의한 별도 동의절차가 진행됩니다.)

- 이벤트에 따른 리워드 수령 시, 중복 수령과 부정행위 방지 목적

본인확인(인증) : 성별, CI(연계정보), DI(중복가입확인정보), 아이핀번호, 내/외국인 정보

 

이벤트에 따른 리워드 수령 시, 중복 수령과 부정행위 방지 목적 : 리워드 수령자의 휴대전화번호를 1년 간 처리

3) 보험

- 내보험조회 : 회원의 보험 보장내역 분석 및 보험 보장 개선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며, 휴면보험금, 미청구보험금 등의 보험 계약 관련 사항을 조회하고, 다줌 회원의 보험 관련 통계자료를 제공하는 다줌 “내보험조회” 서비스의 제공

- 병원비 돌려받기 : 가입된 보험사에 병원비 청구

내보험조회 : 본인의 보험 가입 내역 및 보험 특약 내역, 보험 계약 관련 사항, 미청구 보험금, 휴면보험금 등의 정보

 

병원비 돌려받기 : 청구인 이름, 주민번호 뒷자리, 청구정보, 계좌번호, 또한 본 서비스를 위해 주민등록번호가 입려되는 경우에는 보험사로의 전달을 위하여 입력받으며 다줌(DAZUM)에서 별도로 저장하지 않습니다.

 

[안내] 개인정보의 수집방법

1)    다줌 서비스 내에서 회원이 직접 입력한 정보

2)    다줌 서비스 내 조회서비스를 통해 회원이 조회한 정보

3)    특정 서비스의 사용을 위해 제휴사가 이용자의 사전동의를 받은 후 다줌에 제공한 정보

4)    상담과 민원처리 과정에서 생성된 정보

5)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안내] 자동 생성/수집 정보

서비스 이용과정이나 개인정보 처리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정보들이 생성/수집되고 다음의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이용내역(거래조건, 거래일시, 거래금액 등 거래설정 및 내역정보), 요금청구, 결제내역, 이용정지/해지기록, 불량이용기록, 접속로그 : 서비스 제공 관련 고객상담, 민원처리, 맞춤형 UI 제공, 맞춤형 리포트 등의 목적

2)    휴대폰 모델명, 휴대폰 제조사, OS버전, 통신사 : 통계 및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목적

3)    휴대폰 기기고유번호 : 사용자 기기 구별 목적으로 암호화된 정보 등을 수집

4)    접속 IP주소 : 의심거래 유저에 대한 수사협조 목적과 위치기반서비스 제공

5)    쿠키 : 웹뷰에서의 인증연동 목적

6)    광고식별자(GAID, IDFA) : 마케팅 프로모션 시 사용자 구분과 사용자 기기 구분 목적

-      GAID : Google Advertising ID (Android)

-      IDFA : Identifier for Advertisers (iOS)

7)    위치정보 :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에 명시된 목적과 부정이용 방지 목적

-      안내 : 이용자는 위치기반서비스 이용약관을 철회하거나 단말기의 설정을 변경하여 위치정보의 수집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안내] 행태정보 생성/수집

행태정보는 다줌(DAZUM) 서비스 사용 및 검색 이력 등 고객의 관심, 흥미, 기호 및 성향 등을 파악하고 분석할 수 있는 이용자의 온라인 활동 정보이며, 다줌(DAZUM) 서비스 사용 시 수집됩니다. 맞춤형 서비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추천하거나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됩니다. 회원 탈퇴 시 해당 정보는 파기되며(단, 통계 목적 활용으로 비식별처리를 하여 보유할 수 있음), 다줌(DAZUM) 서비스에서 사용자가 직접 행태정보의 활용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해당 정보는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안전하게 관리됩니다.

 

[참고] 쿠키(cookie) 차단에 대한 안내

회사는 이용자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다줌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 이용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용자는 웹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2)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이용자가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단, 이용자가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안내] 비밀번호 등의 안전한 저장에 대하여

다양한 조회서비스의 경우에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 또는 웹사이트 접속용 ID/비밀번호가 이용자의 요청에 따라 저장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를 저장하는 경우에 회사는 이를 강력한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암호화함으로써 이용자의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의 안전성을 지속적으로 점검하여 확인하고 있습니다.

 

[참고] 보유기간

보유기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 제공 목적이 달성되는 시점 2) 회원 탈퇴 시 3) 관련법령에 따른 보존기간까지 제공된 정보가 이용됩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제2조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회원탈퇴 후 1개월 간 이름,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금융거래내역 정보가 임의 해지/재가입을 통한 부정거래방지 확인 등을 목적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안내] 고유식별정보 및 민감정보의 처리 관련

다줌(DAZUM)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민감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예외적으로 보험금 지급 업무와 관련하여 주민등록번호와 외국인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를 사전 동의 받은 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2조 (개인정보의 보유기간)

회사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회사는 회원이 탈퇴를 요청하거나 개인정보 수집ㆍ이용에 대한 동의를 철회하는 경우, 수집ㆍ이용 목적이 달성되거나 보유기간이 종료한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에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할 수 있습니다. (제1조에 보유기간이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것이 우선합니다.)

 

1.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가입 시점부터 정보주체와의 모든 금융거래가 종료되고 회원 탈퇴한 시점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1)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 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 시까지

2)    환불, 환급 등 채권/채무관계 정산 시까지 이름,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등의 필수적 정보를 이용

3)    회원탈퇴 후 1개월 간 이름, 휴대전화번호, 계좌번호, 금융거래내역 정보가 임의 해지/재가입을 통한 부정거래 방지, 자금세탁 방지, 결제취소 시 환급계좌 확인 등을 목적으로 이용

2. 재화/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공급 완료 및 요금결제/정산완료 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1)    전자금융거래에 관한 기록: 5년

2)    계약 또는 청약철회, 대금결제, 재화 등의 공급기록: 5년

3)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3년

4)    표시ㆍ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

5)    본인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

6)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7)    건당 1만원 이하의 전자금융거래 기록 :1년

8)    건당 1만원 초과의 전자금융거래 기록: 5년

9)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 : 3개월

3. 부정사용 방지를 위한 회사 내부 방침

1)    보존항목 : 부정 이용 기록 (부정가입, 규정 위반 기록, 비정상적인 서비스 이용 기록 등)

2)    보존이유 : 부정가입 및 부정 사용 방지

3)    보존기간: 10년

4.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철회 또는 회원 탈퇴 시까지

※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후 매 2년마다 수신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안내를 드립니다.

5. ‘050 안심번호’는 30일 내지 60일간 보존합니다.

※ 중요: 고객이 회원탈퇴 요청을 하지 않을 경우에는 개인정보가 삭제되지 않고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의 삭제를 원하시면 반드시 회원탈퇴를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제3조 (개인정보의 위탁처리)

회사는 편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중 일부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기관 및 그 사실을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미리 고지하겠습니다.

2.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는 경우에는 위탁계약 등을 통하여 서비스 제공자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지시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제3자 제공의 금지 및 사고시의 책임부담, 위탁기간, 처리 종료 후의 개인정보의 반환 또는 파기 등을 명확히 규정하고 당해 계약내용을 서면 등 전자적형태로 보관하겠습니다.

3. 회사의 개인정보 위탁처리 기관 및 위탁업무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수탁업체

위탁업무 내용

실명확인

 

 

휴대전화 본인인증

 

 

SMS발송

 

 

ARS

 

 

보험금 간편 청구 서비스

 

 

 

 

제4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회사는 수집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회사는 원칙적으로 수집 및 이용목적 범위를 넘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2. 또한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을 경우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서비스 이용 시 제 3자 제공에 동의한 경우 해당 서비스 제공 업체에게 아래의 개인정보가 제공됩니다.

4. 다음의 경우에는 예외적으로 고객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공공기관으로부터의 요구가 있을 경우

2)    통계작성, 학술연구나 시장조사를 위하여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연구단체 등에 제공하는 경우

3)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4)    그러나 예외 사항에서도 관계법령에 의하거나 수사기관의 요청에 의해 정보를 제공한 경우에는 본래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에 반하여 무분별하게 정보가 제공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5. 회사의 제3자 제공 항목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제공목적

제공받는 곳

제공항목

보유기간

보험 서비스

내보험조회 : 가입된 보험 내역 확인

 

이름, 생년월일, (고객이 입력한)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좌측 사이트에 제공, 이메일주소, 흡연여부

 

[엑사메이커스는 주민등록번호를 저장하지 않습니다.]

조회신청에 따른 업무처리 및 증빙자료 보존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참고] 보유기간

보유기간이 기재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1) 제공 목적이 달성되는 시점 2) 회원 탈퇴 시 3) 관련법령에 따른 보존기간까지 제공된 정보가 이용됩니다. 추가적인 정보는 제2조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안내] 고유식별정보 및 민감정보의 처리 관련

다줌(DAZUM) 서비스는 원칙적으로 민감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다만, 예외적으로 보험금 지급 업무와 관련하여 주민등록번호와 외국인등록번호 등 고유식별정보를 사전 동의 받은 후 처리하고 있습니다.

 

 

제5조 (정보주체의 권리ㆍ의무 및 행사)

1. 정보주체는 회사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개인정보 열람 요구 및 통지 청구

2)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3)    삭제 요구 및 동의 철회 요구

4)    처리정지 요구

5)    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보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회사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신용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해야 합니다.

5. 정보주체는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사가 처리하고 있는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됩니다.

6. 회사는 정보주체 이외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때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수집 출처, 처리 목적,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을 정보주체에게 알려 드립니다.

7.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보호법 제20조 제4항 각 호에 근거하여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요구를 거부하는 경우에는 정당한 사유가 없는 한 정보주체의 요구가 있은 날로부터 3일 이내에 그 거부의 근거와 사유를 정보주체에게 알려 드립니다.

 

 

제6조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없이 파기합니다.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파기절차 : 회원님이 문의 글 등록을 위해 입력하신 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함)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되어집니다. 별도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보유 되어지는 이외의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제7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 책임자:

담당부서: 마케팅실 실장

연락처: 회사 대표 전화

이메일: 회사 대표 전화

 

 

제8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정보주체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없이) 118

    > 주소: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 (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1833-6972

   >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국번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경찰민원콜센터 (국번없이) 182 (cyberbureau.police.go.kr)

 

<부칙>

1. 이 약관은 2021년 0331일부터 시행됩니다.